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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판타지 영화는 정치적 메시지가 있을 필요는 없지만, 그럴 때는 내부적으로 일관성이 있어야 하거나, 아이들이 현실 세계에 적용할 수 있는 측면에서 모순을 극복해야 합니다. 포식자와 먹이가 조화롭게 사는 도시를 배경으로 한 판타지 '주토피아'는 재미있고 아름답게 디자인된 어린이들의 영화이며, 매 회마다 휴식을 취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메시지를 5분 이상만 생각해 보면, 단순히 무너지는 것이 아니라, 영화의 겉으로 보기에 깨우쳐진 정신과는 거의 정반대의 독서를 하게 됩니다: 차별은 잘못된 것이지만 고정관념은 어떤 이유로든 고정관념이며, 경멸을 받는 계층의 구성원들이 그 이유를 극복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아니면 그들을 경멸하니까 인내심을 가지세요!
지니퍼 굿윈("빅 러브")은 토끼 경찰이 한 번도 없었기 때문에 주토피아에서는 경찰관이 될 수 없다는 말을 들은 작은 마을 토끼 버니 홉스의 목소리를 냅니다. (이드리스 엘바가 목소리를 내는 물소처럼 포식자와 커다란 초식동물이 이 일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홉스는 어쨌든 경찰 훈련을 통과하고 검침원으로 일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녀의 당근 농부 부모(보니 헌트와 돈 레이크)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그는 그녀에게 작별 선물로 여우 퇴치제를 선물했습니다. 그들은 여우에게 여우원숭이를 주는 좋은 이유가 있었습니다. 여우는 토끼의 치명적인 적들 중 하나이고, 주디가 어렸을 때, 한 여우가 카운티 박람회에서 그녀를 궁지에 몰아넣고, 토끼라고 모욕하고, 발로 그녀의 얼굴을 베었습니다. (이것은 얼마나 많은 사랑스러운 동물들이 있는지 볼 때, 당신이 예상할 수 있는 것보다 약간 더 강렬한 어린이 장난입니다.)
물론 홉스는 결국 닉 와일드(제이슨 베이트만)라는 이름의 붉은여우와 파트너 관계를 맺게 되는데, 이 여우는 십여 명의 포식자들의 실종에 대해 마지못해 조사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저는 여기서 미스터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밝히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자연 대 양육, 그리고 고정관념의 기원과 쇠약해지는 효과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초청한다고 말하는 것 외에는 말입니다.
하지만 영화 속 깊이 들어가면 그리 대단한 일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람들은 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저는 그러한 대화가 이끌어낼 "논리적" 결론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두려워요. 이 영화는 육식동물이 생물학적으로 초식동물을 먹고 싶어 하고, 토끼가 번식하고, 나무늘보가 느리게 움직이며(여기 DMV에서 일한다), 숲에서 여우를 데려올 수는 있지만 여우로부터 숲을 빼앗을 수는 없다는 등의 말을 하는 것이 틀리지 않습니다. 만약 이 모든 것을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비유로 생각한다면(특히 우리가 주토피아와 같은 혼혈 대도시에서 살고 있다면), 그리고 어떤 인종 또는 민족 또는 사회 집단(cops, 사업가, 도시 관료)이 "예"이며 (은유 번역의 목적상)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면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토피아"는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세계관이 무엇이든 간에, 아무리 포용적이거나 악의적일지라도, 고무 스탬프를 많이 고무줄입니다. 저는 이 영화에서 반인종차별주의자와 인종차별주의자가 나오는 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것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한 그들의 감각을 증명했다고 생각합니다.
"주토피아"는 등장인물들에게 종족 특유의 언어를 사용하거나 상처를 주는 추측을 반복하지 말고 과거의 종족 고정관념을 보도록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버니만이 다른 토끼를 '귀여운'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홉스는 동료에게 그것은 차별을 극복하거나 지속하는 것에 관한 순간들로 가득 차 있다고 경고합니다. 와일드는 홉스에게 "그들이 당신에게 다가가는 것을 절대 보지 못하게 하세요"라고 충고합니다. 그리고 차별이 야기할 수 있는 파괴적인 자기혐오의 인정도 있습니다. 많은 동물들은 자기 종족에 대한 고정관념을 희생하여 자기 비하적인 농담을 합니다(예: Hops가 와일드를 위해 수학을 자원하는 것, 그에게 "만약 우리가 토끼가 잘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곱하기입니다"라고 말하는 것), 그리고 와일드가 다른 동물들이 그를 겁쟁이로 만들었기 때문에 매우 강렬한 플래시백이 있습니다. 반유행적 고정관념을 반복하고, 자기 종족의 캐리커처를 포용하고, 그 누구도 본 적이 없는 가장 무서운 여우가 됨으로써 반응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다양한 동물들에 대한 모든 고정관념이 어느 정도 사실이라는 것을 깨닫기 전까지는 영리하고 고귀한 것처럼 보입니다. 특히 가장 기본적인 고정관념은 육식동물들이 초식동물을 먹는다는 것입니다. 육식동물은 그들의 본성에 있기 때문입니다. (네, 독자 여러분, 저도 알고 있습니다. 양과 함께 껴안는 법을 배운 호랑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고양이와 개와 같은 밈을 봤습니다. 제 말은 일반적으로)
제가 "주토피아"의 이런 측면을 생각하는 것은 이상하게 보일지도 모릅니다. 바이런 하워드 & 리치 무어가 감독하고 재러드 부시가 공동 감독한 영화입니다. 영화가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48 HRS'에서 다소 관대하게 빌리는 스릴러 줄거리와 정부의 음모가 얽힌 모든 경찰 드라마들은 똑똑한 모양입니다. 어떤 어린이나 어른도 그 일부에 의해 즐거워하고 흥분하지 못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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